본문 바로가기

엑셀 눈감고도 쓰기/엑세스

엑세스강좌-간단한 검색 퀴리의 시작

오늘 바깥 날씨가 무지하게 좋네요. ㅋ

딱 놀러가기 좋은 날씨네요. 얼른 하나만 올리고 산책이나 갈랍니다.

자 지금부터 보는 내용은 저 같은 보통 사람들이 엑세스를 쓰는

가장 큰 이유인  테이터에서 원하는 값을 찾아주는 기능이죠.

검색 기능 엑셀에도 있는데 뭐하러 쓰냐? -_-;; 

뭐 그럴 수도 있지만 엑셀에서 다루지 못하는 기능도 정말 멋지게

구현 가능하다는 말씀....

저도 엑세스는 귀찮케시리 뭐하러 쓰냐고 했던 1인중에 한명이었는데

엑세스 정말 멋진 프로그램이란걸 온몸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ㅋ

조금만 엑세스를 쓰시다 보면 정말 그 매력(?)에 푹 빠지실 껍니다.ㅎ 

서론이 너무 길었네요... ~~
 

오늘은 제목에서와 같이 간단한 검색 쿼리 사용 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일단 데이터가 있는 엑세스 파일를 여신 후에 쿼리디자인 아이콘을 살포시 눌러 줍니다. 
         
          참고로 실습환경은 2010버전입니다.(2007버전도 거의 동일 합니다.)

 






      테이블 표시창이 뜨고 테이블 표시 창에 있는 테이블을 선택 후 추가버튼을 누른 후 닫기를 누릅니다. 
         
          그러면 서울특별시라는 테이블의 필드명이 나타나는게 보이지요?  자 보인다고 보고 패스~ ㅎ

 






     위에 까지 하셨다면 아래와 같이 서울특별시 테이블의 디자인이 나오죠?
     
         그럼 오른 쪽 하단의 필드 선택값들을 트리메뉴에서 선택 합니다.

         트리메뉴에는 서울특별시 테이블의 모든 값들이 표시 되구요. 그중에 선택된 값들만 결과값에 나온답니다.  

 






     자 이제 대망의 우리가 원하는 값의 조건을 놓습니다. 저는 서울특별시 테이블의 도로명이라는 필드 중에 
       
         "강남대로"란 도로명을 가진 놈들만 보고 싶습니다. 아래 조건이라는 필드에 "강남대로" 라고 써 넣습니다. 
        
         (도로명이 아니라도 찾기를 원하는 값을 각각의 필드에 넣으시면 되겠지요?)
       
         이제 정말 나오는지 확인해야겠죠? 

        
         메뉴에 느낌표 찾으셨나요? 살짜기 눌러줍니다.






 

      두둥~ 대망의 결과값입니다. 

          서울특별시의 도로명이 강남대로인 302개의 도로명주소가 결과값으로 나오는걸 볼 수 있습니다.




   
쉽나요? ㅎㅎ  

아주 간단한 검색기능이지만 다양한 기능도 이 기능이 기본이 되니까 잘 알아두시면 유용하답니다.

이렇게 설명하는 것도 쉽지가 않네요, 몇개 하다가 포기할 수도 있어요. ㅜㅜ

그럼 다음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