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 눈감고도 쓰기/엑세스

SQL문을 활용하여 엑세스 제어(SELECT, DELETE)

  SELECT, DELETE문을 이용해서 원하는 목록을 나타내는 법, 특정 값들을 삭제하는 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SELECT 문을 이용해서 원하는 목록을 만드는 법을 알아 봅시다.

아래의 서울특별시라는 테이블을 활용하여 실습해 보겠습니다.

 

 

 

 

메뉴의 만들기>쿼리디자인을 누르면 테이블 선택창이 뜨는데 그냥 닫기를 눌러주세요~

그런 후 상단의 왼쪽 SQL보기 라는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Query1이라는 SQL을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SQL입력 창에 아래의 형식대로 SELECT문을 사용하여 입력합니다.

Select [필드명] From [테이블명] Where [조건]

  → Select 도로명, 건물번호 From 서울특별시

  → 서울특별시 테이블에서 도로명, 건물번호 필드를 나타내기.

 

그리고 느낌표(실행) 버튼을 누릅니다.

 

 

 

 

 

두둥 결과값이 아래 그림과 같이 나타납니다.

이렇게 원하는 목록을 조건에 따라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이제 아래의 "구" 필드값에 종로구로 되어 있는 열들을 일괄로 삭제 해 보겠습니다.

 

 

 

 

 

 

SQL입력 창에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DELETE문을 입력합니다.

Delete [테이블명] Where [조건]

  → DELETE * FROM 서울특별시 WHERE 구 ="종로구"

  → 서울특별시 테이블에서 "구"필드의 값이 종로구인 열들을 삭제하는 쿼리

 

그리고 느낌표(실행) 버튼을 누릅니다.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뜨죠?

예(Y)를 누르면 25,136개의 행이 일괄 삭제됩니다. ^^

예를 누릅니다.

 

 

 

 

 

결과값이 나타나죠..?

해당조건의 모든 행이 삭제된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SQL을 사용하여 아주 간단한 쿼리를 알아 보았습니다.

좀더 깊게 들어가면 SQL을 사용하여 엑셀의 함수로는 도저히 엄두가 나지 않는 부분까지도

세밀하게 테이블 및 필드의 값들을 제어 할 수가 있습니다.

시간나는데로 예제를 만들어 보도록 하지요~ ㅎ 오늘은 여기까지만...